맥 사용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파인더(Finder) 입니다. 맥 파인더 단축키 사용은 작업 속도를 매우 높일 수 있습니다. 맥북의 트랙패드가 아무리 편리해도 파일 관리에 매번 마우스나 트랙패드를 사용하는 것은 작업 속도를 느리게 만듭니다. 그 중 파인더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옵션인 파일 보기 옵션 변경, 파일 정렬 순서를 빠르게 변경할 수 있는 맥 파인더 단축키 2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.
들어가며
필자는 20년 이상 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 생산성 향상을 위해 자주 사용하는 앱의 단축키를 외우려고 늘 노력해 왔습니다. 하지만 손이 외워야 하는 단축키를 글로 외우려하니 늘 쓰던 단축키만 사용하게 되더라구요.
아래는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맥의 기본 단축키 문서입니다.
어때요? 텍스트로 주욱 나열된 단축키가 외워지시나요?
그래서 맥 파인더에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를 시각적으로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.
(위 사이트를 가보시면 Mac 단축키가 기가 막히게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. 애플의 문서 규칙은 감탄이 나올 정도에요.
그런데… 그런데… 보기가 싫어요. 복잡해 보여서…)
맥 파인더 단축키: 필수 2가지
1. [보기 옵션] 단축키로 빠르게 전환하기
파인더를 사용하다보면 작업의 특성에 따라 아이콘 보기, 리스트 보기, 계층 보기, 갤러리 보기를 수시로 변경합니다.
보기 옵션 변경을 마우스로 하던 것을 이제 단축키로 빠르게 작업하세요.
[ 코맨드 + 옵션 + 컨트롤 ] + 1~4 숫자 : 파인더 보기 옵션 변경
- 1 : 아이콘 보기
- 2 : 목록 보기
- 3 : 계층 보기
- 4 : 갤러리 보기
2. [파일 정렬] 단축키로 빠르게 전환하기
맥 파인더에서 빠르게 파일 정렬 순서를 단축키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. (단 단축키로 정렬할 경우 <내림차순> 정렬만 가능)
저 역시 이 단축키를 작년에 알았습니다. 20년 동안 맥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…
[ 코맨드 + 옵션 + 컨트롤 ] + 1~5 숫자
- 1 : 이름 순 정렬
- 2 : 파일종류 순 정렬
- 3 : 최근 사용일 순 정렬
- 4 : 추가된 날짜 순 정렬
- 5 : 파일 수정일 순 정렬
모든 단축키를 외우려 하면 하나도 제대로 기억나지 않습니다.
필수 단축키 중심으로 익히시면 어느새 파인더 작업 중에 코맨드와 숫자키를 누르고 계실 거예요. 화이팅~
더 알아보기